건강보험 치과시술 등록제,틀니,임플란트,치석제거 총정리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음미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에는 건강한 이빨이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수명이 늘어나고 점점 초고령화로 진입해 가면서 노화로 인해 치아를 잃게 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예전에는 그냥 지제시하거나 틀니로 대신헸지만 최근에는 65세이상 어르신 건강보험 적용으로 임플란트가 대중화되어 80세이상 어르신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충치나 치주염, 아니면 예기치 못한 외상에 의해 치아를 상실했을때 주변치아에 손상을 주지않고 자연치아의 기능을 하는 임플란트는 비용이 다소 부담스러운편이지만 높은 성공률과 관리만 잘 한다면 틀니, 브릿지에 비해 오랜 기간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보장 내용
치아보험의 보장은 기본계약과 특약특별약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주질환이나 치석제거스케일링 등의 기본계약에 여러 특약을 추가해서 치아보험 보장 범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특약을 추가할 때마다, 매달 내는 보험료도 커지는데요. 평소 수입에 비해 보험료기 과다하게 나간다면 결국 보험계약을 해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필연적인 특약만 선택해서 가성비가 좋게 설계할수록 계약을 길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
치아보험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있다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이 면책감액기간은 이미 치아 질환이 있는 분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를 대비한 조건입니다. 보험금을 받을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한다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아보험의 다른 보장이 동일하다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짧은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임플란트 보험 적용시 본인부담금
의료보험이 적용될 경우에는 1개당 약 304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만, 임플란트 시술 도중에 추가 시술골이식술, 상악동 거상술 등이 필요합니다.면 이 부분은 보험 적용이 되지않습니다. 저희 할아버지께서 치과에 가셔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셨는데, 그때 비용이 총 76만원 정도가 나왔었고, 1개당 비용이 38만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치아관리 5가지 방법
1.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3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고 특히 잠자기 전 칫솔질을 꼭해야 합니다. 칫솔질은 칫솔을 위아래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고 치아뿐 아니라 잇몸 부위를 마사지하듯이 같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칫솔질만 해서는 치아 사이의 음식물이나 치태를 충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치실 사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실이 헐거울 정도로 치아 사이 간격이 크다면 좋은 크기의 치간 칫솔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간 칫솔은 무리한 힘을 주지 않고 자연히 치아 사이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3.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을 잘하더라도 치아에 치석이 생긴다. 귀찮더라도 6개월마다. 한 번씩 구강건강 검진을 받도록 하고 6개월에서 1년마다. 스케일링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치아 상식 궁금증
1. 스케일링을 받으면 이가 깎여 나가서 시리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나요?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거의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던 치석을 다.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됩니다. 이때 치아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에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이며 거의 모든 시일이 지나면서 시린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공간으로 남게 되며 치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큰 치석이 다량 끼어있는 경우일수록 이런 느낌이 들 수 있어요. 만약 이런 치석을 그냥 두게 되면 이빨이 한 번에 빠질 수 있어요.
치아보험 보장 한도
치아보험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치료에 한도가 있습니다. 한도는 1년을 기준으로 치료 횟수, 치아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요.예를 들어 보존치유는 치아 개수, 보철치유는 치료 횟수에 따라 치료비 보장이 제한됩니다. 이와 같이 보장 한도는 각 보험회사가 내놓는 상품별로 다른데요.
본인의 상황에서 필연적인 치료가 있다면, 해당 치료에 대한 보장 한도가 없거나 큰 상품을 위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신뢰하고 이 뽑았다. 날벼락나만 몰랐나 치아보험 함정 보험사가 보험사기로 인해 골머리를 앓는 반면 치아보험에 불만을 토로하는 가입자 또한 많습니다. 특히 치아보험에서 보장금액이 큰 편인 임플란트 치료와 연관된 부분입니다. A씨는 이가 아파 병원에 갔다가 이를 뽑고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해당 치아는 영구치가 아니라 유치였습니다. 유치는 젖먹이 때 나서 아직 영구치가 나지 않은 치아를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