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는 왜 우는 거죠 울음 소리 구별할 수 없을까요
말 못 하는 우리 아기들은 울음을 통해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기인 것 같지만 굉장히 다양한 이유로 울기도 합니다. 간혹 손 탄다며 아기가 우는데도 안아주거나 달래주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유 없이 울 때 잠시 기다려주는 것은 아이가 자체적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지만 왜 우는지 살펴보지도 않고 그냥 방치하기만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아기의 뇌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 아기의 정서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겠죠. 아기가 손 탈까 봐 걱정하기보다. 아기의 안정과 애착을 위해 충분한 스킨십과 애정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하루에도 몇 차례씩 우는 우리 아기의 울음소리를 온종일 듣고 있자니 지치고 힘들 부모님들의 심정이 너무 이해됩니다.
빠르게 반응하세요
아기가 울고 있으면 지나치게 울음이 커지지 않도록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달 및 행동 소아과 저널에 공개된 연구에 따르면, 생후 첫 몇 달 동안 반응이 빠른 보살핌을 아이에게 해주면 유아와 부모 모두에게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따뜻한 목소리로 말하며 아기를 안거나, 흔들거나, 피부 접촉 통하여 아이에게 편안함을 주고 달래줄 수 있습니다.
인지 발달
유아 모빌은 시각 및 감각 자극을 공급하는 것 외에도 신생아의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 대학교 연구진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모빌에 노출된 유아는 모빌에 노출되지 않은 유아에 비해 기억 회상 및 인식 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모빌에 대한 노출이 유아의 초기 인지 발달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유아용 모빌은 시각 및 감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기억력, 주의력, 지각력과 같은 주요 인지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 침대 모빌은 신생아의 취침 루틴을 정하려는 부모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취침 루틴에 모빌을 도입함으로써 부모는 편안하고 평온한 환경을 조성하여 아기가 더 쉽게 잠들고 밤새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신의 건강 챙기기
세상에 태어나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부모가 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때때로 지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부드러운 일입니다. 산부인과 및 신생아 간호 저널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에 공개된 연구에 따르면 산모의 스트레스는 아기의 성향에 영향을 미치고 울음을 더 많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고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부모 커뮤니티에 가입하거나 비슷한 경험을 겪고 있는 다른 부모와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상황인 경우
신생아는 불편하거나 고통스러울 때 울 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울음은 일반적으로 고음이며 지속적입니다. 불편한 울음의 보편적인 원인으로는 기저귀 부위의 발진, 꽉 조이는 옷 혹은 빠진 머리카락이 손이나 발가락 사이에 끼었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아기가 불편해서 우는 경우, 불편함의 원인을 이해하고 즉시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에게 기저귀 발진이 있는 경우 기저귀 발진 크림을 바르거나 따뜻한 목욕을 시켜 해당 부위를 진정시켜야 합니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아기는 아직 머리뼈가 발달하지 않아서 우는 아기를 달래주거나 놀아줄 때 심하게 흔들면 뇌출혈, 망막출혈이 일어날 수 있고 골절 등 여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목에 힘이 없고 몸통에 비해 머리가 커서 흔들림 증후군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보편적인 부모라면 이런 행동은 하지 않겠지만 아기가 울음을 그치지 않는다고 해서 홧김에 아기의 입을 막아버리면 아기는 질식하여 사망할 수 있습니다.
입을 막는 일은 절대고 하지 맙시다. 아기는 사실 우는 것이 정상입니다. 울면서 성장하는 중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은데요. 힘찬 울음소리가 점점 약해지고 아기가 축 늘어져 있다, 숨이 가쁘다, 안색이 나쁜 경우 시급히 병원으로 진찰받으러 가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