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알아보기

장난감공장장 2024. 5. 27. 11:56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알아보기

2. 발목 힘줄의 과부하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발목건초염 건은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활액막이란 곳이 건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건초염이라 부릅니다. 발목건초염이란 주변 힘줄을 감싸고 있는 혈액 조직에서 염증이 유발되며 힘줄이 붓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목건초염은 발목 힘줄의 과부하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즉 발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움직였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에 부담을 주는 과격한 스포츠 활동과 운동. 또 자주 움직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직업군에 있으신 분들, 과체중 등이 원인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이미지상에서 비부골이 두개로 이루어져 있는지bipartite 혹은 비부골의 골절을 확인합니다. 앞서 말했든 골절보다는 Bipartite가 대부분입니다. 비부골이 Calcaneocuboid joint에서 1cm 근위부로 보인다면 장골근힘줄이 찢어진 것입니다. 단 비부골보다. 근위부에서 찢어진다면 이렇게 관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비부골의 위치로 골절 비골절을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b와 같이 끊어지게 되면 비부골은 정상 과정에서 있어 보일 수 있으므로 비부골이 정상에 있다고 해서 장비골근힘줄이 정상이라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됩니다.

드물지만 비부골이 쪼개진 면을 그러니까 장비골근힘줄이 파열되는 경우 엑스레이상에서 두 조각의 거리가 6mm를 넘게 되면 파열이라고 봅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원인, Cause

발목의 비틀림과 내반을 동반하는 넘어짐, 즉 발목의 외측 염좌 후 주로 발생합니다. 석고 고정과 같은 발목의 장기간 고정 작은 볼기근소둔근, gluteus minimus의 위성 통증점으로서 유발 가능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은 장기간 신는 경우 아치가 무너지며 문제 발생 하지 길이의 불일치가 있는 경우 발을 강하게 발바닥 굽힘 상태에서 자는 것 잘 때는 발목을 중립상태로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복사뼈 근처에 나타나는 통증이 특징입니다.

복사뼈 근처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발목 관절이 뻐근하고 저리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발목 주변이 붓는 증상 발가락을 펼 때 증상이 심해진다. 발목건초염의 대표 증상은 발목 앞쪽과 복사뼈복숭아뼈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발목 관절 근처에 뻐근함과 발목 주변이 붓는 증상도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이상 걸음을 걷는 현상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경우 발가락을 펼 때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목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통증이 며칠동안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4. 전문의의 이학적 판단이 중요하며, 영상검사는 필수입니다.

발목에 나타나는 통증이 위치나 양상, 그리고 부종의 유무, 압통, 보행장애의 유무 등을 파악합니다.

 



방사통, Radiating pain

긴 종아리근, 짧은 종아리근 압통과 함께 발목 외측 복숭아뼈 부위, 위, 뒤, 아래에 통증 방사, 발의 외측면을 따라 간단하게 방사되는 통증이 생깁니다. 긴종아리근 통증점

비골 외측두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3개 정도 수직으로 내려가서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짧은종아리근 통증점

바깥쪽 복숭아뼈 중앙부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6개 정도 수직으로 올라와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셋째종아리근 다소 외측 복숭아뼈 부위가 멍이 들어있거나 부어있습니다.

셋째종아리근 통증점바깥쪽 복숭아뼈 중앙부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4개 정도 수직으로 올라와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체중관리, 적절한 신발 착용 및 근력운동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발목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불편하고 꽉 끼는 신발의 착용 보다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대의 착쓰임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에는 양호한 휴식이 도움이 되며, 찜질이나 마사지로 관리를 하하는 것 좋습니다. 또, 과체중일 시에는 발목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평소 적절히 체중을 조조절해주는 것 도움이 되며, 발목 스트레칭 및 발목 근력강화운동을 통하여 발목 주변을 튼튼하게 관리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질환, 발목건초염에 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건초염은 손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닌 발목에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운동량과 활동량이 많아지는 최근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